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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자
[ 백준 13460 구슬 탈출 2 ] 문제 풀이(Java) - 삼성 SW역량테스트 기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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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역량테스트 기출문제는 이전에 한 번씩 쭉 풀었었는데 다시 한 번 풀어보면서 오늘부터 감을 잃지 않으려고 한다!
이번에 푼 문제는 구슬 탈출 2 문제다.
문제보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3460
나의 풀이
빨간 구슬을 구멍으로 빼낼 수 있는 최소의 움직임 횟수를 구하는 것이므로 BFS 문제이다.
여기서의 key point는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동시에 움직이므로 BFS 방문여부를 저장하는 배열은 4차원이 된다.
int [][][][] c = new int[N][M][N][M];
[빨간 구슬의 i위치][빨간 구슬의 j위치][파란 구슬의 i위치][파란 구슬의 j위치]
구현 시나리오
1. 빨간 구슬의 시작 위치와 파란 구슬의 시작 위치에 대한 방문 여부를 체크하고 Queue에 넣는다.
2. Queue에 요소가 다 없어질 때까지 무한 루프를 돌면서 BFS 실행한다.
- 이 때, Queue에서 요소를 뽑았는데 10번 이상 이동을 한 경우는 실패로 간주하기 때문에 break;
- 만약, 빨간 공이 구멍에 위치한 경우 더 이상 게임을 진행할 필요가 없으므로 break;
- 파란 공이 구멍에 빠진 경우에 대해서는 실패로 간주하므로 그 case에 대한 여부는 더 이상 생각해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continue;
3. Bfs 실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 각각 이동 (이동 방향은 상, 하, 좌, 우이며,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같은 방향으로만 이동 할 수 밖에 없다)
- 이동한 빨간 구슬의 위치와 파란 구슬의 위치가 전에 방문한 적이 없는 위치라면 Queue에 넣고 방문 체크를 해준다.
- 예외 처리 |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같은 위치로 이동한 경우(그러나 그 위치가 구멍이 아닌 경우) -> 각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이동해온 거리를 구해서 이동 거리가 더 긴 구슬을 한 칸 옆으로 후퇴시킨다.
코드
//최단거리 BFS 문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N_13460 {
static class Status { // 큐에 현재 상태 저장
int ri; // 빨간 공의 위치
int rj;
int bi; // 파란 공의 위치
int bj;
int cnt; // 움직인 횟수
Status(int ri, int rj, int bi, int bj, int cnt) {
this.ri = ri;
this.rj = rj;
this.bi = bi;
this.bj = bj;
this.cnt = cnt;
}
}
static int [] dx = {0, 0, -1, 1};
static int [] dy = {-1, 1, 0, 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try {
String [] input = br.readLine().split(" ");
int N = Integer.parseInt(input[0]);
int M = Integer.parseInt(input[1]);
int rsi = 0; //빨간 공 시작 위치
int rsj = 0;
int bsi = 0; //파란 공 시작 위치
int bsj = 0;
char [][] A = new char[N][M];
for(int i=0;i<N;i++) {
String str = br.readLine();
for(int j=0;j<M;j++) {
A[i][j] = str.charAt(j);
if(A[i][j] == 'R') {
rsi = i;
rsj = j;
}
if(A[i][j] == 'B') {
bsi = i;
bsj = j;
}
}
}
//bfs
Queue<Status> q = new LinkedList<Status>();
int [][][][] c = new int[N][M][N][M]; //방문 여부 저장(빨간공 위치(i, j), 파란공 위치(i, j))
c[rsi][rsj][bsi][bsj] = 1;
q.offer(new Status(rsi, rsj, bsi, bsj, 0));
while(!q.isEmpty()) {
Status s = q.poll();
if(s.cnt > 10) { //10번이하로 움직일 수 없는 경우
System.out.println(-1);
System.exit(0);
}
if(A[s.bi][s.bj] == 'O') { //파란 공이 빠지는 경우 실패
continue;
}
if(A[s.ri][s.rj] == 'O' && A[s.bi][s.bj] != 'O') { //완료 조건
System.out.println(s.cnt);
System.exit(0);
}
for(int i=0;i<dx.length;i++) {
//빨간 공 이동
int rni = s.ri; //빨간 공의 다음 위치
int rnj = s.rj;
while(true) {
rni += dx[i];
rnj += dy[i];
if(A[rni][rnj] == 'O' || A[rni][rnj] == '#') break; //탈출 조건
}
if(A[rni][rnj] == '#') {
rni -= dx[i];
rnj -= dy[i];
}
//파란 공 이동
int bni = s.bi; //파란 공의 다음 위치
int bnj = s.bj;
while(true) {
bni += dx[i];
bnj += dy[i];
if(A[bni][bnj] == 'O' || A[bni][bnj] == '#') break;
}
if(A[bni][bnj] == '#') {
bni -= dx[i];
bnj -= dy[i];
}
//예외처리) 빨간 공과 파란 공이 같은 칸에 위치한 경우
if(rni == bni && rnj == bnj && A[rni][rnj] != 'O') {
//각 공의 이동 거리 계산
int red_distance = Math.abs(rni - s.ri) + Math.abs(rnj - s.rj);
int blue_distance = Math.abs(bni - s.bi) + Math.abs(bnj - s.bj);
if(red_distance > blue_distance) {
rni -= dx[i];
rnj -= dy[i];
}else {
bni -= dx[i];
bnj -= dy[i];
}
}
//아직 방문하지 않았다면 queue에 넣기
if(c[rni][rnj][bni][bnj] == 0) {
c[rni][rnj][bni][bnj] = 1;
q.offer(new Status(rni, rnj, bni, bnj, s.cnt+1));
}
}
}
System.out.println(-1);
}catch(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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