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자

[면접] 포스코(POSCO) AI/Big Data 직무 1차면접 후기 본문

취준일기/취준소식

[면접] 포스코(POSCO) AI/Big Data 직무 1차면접 후기

myeongmy 2021. 1. 4. 20:43
반응형

결과

 

1차면접 합격!

 

----------------------------------------------------------------------------------------------------------------

 

(지난 SK C&C 후기가 마지막인줄 알았으나 포스코도 봤었는데 까먹고 포스팅을 못해서 가장 먼저 봤지만 가장 늦게 올리게 되었네요,,,)

 

 

지난 4.27(월) 8:00 포스코 Ai/big data 직무 신입사원 채용 1차 면접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여름방학 때 포스코 스틸브릿지 인턴 수료생이라 인턴 수료생 면접에 다녀왔습니다!!

 

포스코 스틸브릿지 인턴이란 대학생(7학기 이상, 수료생 가능)을 대상으로 한 달동안 인턴십의 기회를 부여하고, 우수 수료생으로 선발되면 포스코 대졸 공채 시 혜택을 받게 되는 형태입니다.

 

인턴 수료생같은 경우는 서류전형, 인적성 전형이 면제되어 저는 1차면접과 2차면접을 응시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포스코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해당 전형을 통해 입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턴하면서 회사에 대해 많이 알 수 있고, 혜택도 작지 않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면접에서도 유리하고 여러모로 좋은 측면이 많습니다.

 

(인턴 선발 전형은 서류전형 - 인성검사 - 면접전형으로 이루어졌었고,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주세요!)

 

 

장소

 

장소는 강남에 위치한 포스코 센터에서 4시간 동안 봤습니다. 원래 포스코의 1차 면접은 1박 2일로 유명한데 이번에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간단하게 포스코 센터에서 치뤘습니다.

 

 

면접 구성

 

메일을 통해 안내 받은 면접 구성

 

1차 면접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후기

 

면접 순서는 랜덤입니다. 일단 다 같이 혁신의 용광로 퀴즈와 역사 에세이를 한 시간 정도 작성하고 그 다음부터 본인에게 배정된 시간에 맞춰 세 가지의 면접이 진행됩니다.

 

저는 직무 면접 - AP 문제 풀이 - AP 면접 - 인성 면접 순으로 봤기에 그 순서대로 작성할게요!

 

직무 면접

 

직무 면접은 포스코에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 전공 지식을 보기 위한 면접으로 직무 관련 전공 지식을 물어보는 면접입니다. 저는 AI/Big data 직무였기 때문에 딥러닝과 관련된 전공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저는 인턴 수료생이었기 때문에 인턴 동안 수행했던 과제에 대해 질문 받았습니다.

 

 

- 인턴 근무 어디서 했는지?

- Ai 관련 경험 어떤거 있는지?

- 컴퓨터공학을 전공하면서 배운 과목들과 인공지능 관련한 과목 수강한 것

- 인턴 과제하면서 배운점이 있나?

- CNN 설명해보기

- Overfitting 방지하는 방법

- Supervised와 Unsupervised 차이 (옆 지원자 분이 받으신 질문!)

 

 

전반적으로 면접관분들께서 웃으면서 진행해주셔서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공 지식 질문 같은 경우는 완벽하게 대답할 필요는 없습니다. 최대한 떠올려서 대답하려는 의지를 보려고 하시는 것 같았어요!

 

 

인성 면접

 

인성면접은 포스코에 오고 싶은 지원동기, 지원자의 전반적인 역량을 파악하는 면접이었습니다. 인사 팀장님과 상무님(?)으로 보이시는 2분이 면접관이셨습니다.

 

- 자기소개

- 철강산업은 생소하지 않냐. 왜 하필 철강업에 지원했는가?

- 광양 처음 내려가본거냐? 어땠는지?

- 지방근무 괜찮은지

- 다른 곳 지원한 곳 있나

- 본인이 포스코와 잘 맞는다 생각한 이유

- 왜 포스코에 지원한 건지 (다른 면접자 분이 받은 질문)

- 마지막 할말

 

 

인성면접도 너무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어서 오히려 놀랄 정도였습니다..

 

 

AP 면접

 

AP 면접은 자료를 분석하는 분석력과 논리성을 평가하는 면접입니다. 현업에서 맞딱드릴 수 있을만한 비즈니스 케이스에 대해 수많은 자료를 가지고 분석해 대안을 제시하고 발표하는 면접입니다. 이 때, 주어지는 자료가 굉장히 많고,,,,,, (자료 A4만 10장,,,,) 짧은 시간 안에 해당 자료를 다 읽고 분석해 대안을 선택하고 그에 대한 근거를 마련해 PT를 하면됩니다.

제가 만들었던 PT 자료의 대략적인 개요를 적어보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주제 : -----------------"

 

1.현재의 상황

2.고려사항

3.최적의 대안

4.결론

 

순서대로 자료를 정리했고, 고려사항은 각 대안별로 표로 정리했습니다. AP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적은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나의 모든 의견에는 적합한 근거를 들어서 말씀드리는 것이 중요하며,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인정하는 태도, 질문에 대해 2초정도 생각하고 대답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실제로 저도 계산 실수, 단점에 대한 대책을 마련 안한 실수가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 인정하는 태도를 좋게 봐주신 것 같습니다.

 

 

혁신의 용광로 퀴즈

 

1회독만 하면 누구나 풀 수 있는 수준입니다! 세세하게 읽지 않아도 되고 큼직큼직하게 누가봐도 중요해보이는 개념이 나옵니다 ㅋㅋ

 

 

역사 에세이

 

역사 에세이도 간단합니다. 저도 사실 역사 바보라서 에세이 쓸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기본적으로 지문이 주어지기도 하고 잘 모르는 사건이 나오더라도 작성할 수 있게? 출제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듯!

 

 

이상 후기 끝!

반응형
Comments